국립현대무용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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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현대무용단

경영공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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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과 미션
VISION
VISION
최고 창작역량을 지닌 관객과 함께 소통, 진화하는 최고 수준무용단
MISSION
MISSION
동시대적 춤을 통해 계층과 지역, 세대들 아울러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즐기는 현대무용 환경 조성과 국제교류 증진 통한 민족문화 창달
핵심 가치
핵심 전략 목표
핵심 전략 목표는1. 창작영량강화- 핵심가치: 창의, 혁신, 선도 2. 항유기회학대- 핵심가치: 소통, 관객행복3. 국제교류확대- 핵심가치: 소통, 국제화
추진과제
추진과제는1. 최고 수준의 현대무용 작품개발2. 예술교육 및 관객개발 프로그램 확대3. 국내외 공동제작 및 유통네트워크 구축
									4. 창작 시스템 개선 및 창작기반조성5. 현대무용 관심 게고 노력 및 객석나눔6. 국제교육 및 해외 공연 확대
설립근거 및 목적
설립일자, 설립근거, 설립목적 표시
설립일자 2010년 8월 9일
설립근거 민법 제32조 및 문화관광부 및 문화재청 소관 비영리 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 제4조
설립목적 국가를 대표하는 대외경쟁력을 지닌 국립 현대무용단을 운영, 국내 현대무용분야의 발전견인 및 활성화(보다 많은 국민의 현대무용 작품 향유)와 국제교류 통한 민족문화 창달 기여
정관
국립현대무용단 규정 제1호
- 개정 : 2014. 10. 29
제 1 장 총 칙
제1조(명칭)

이 법인의 명칭은 “재단법인 국립현대무용단”(이하 “무용단”)이라 한다.

제2조(소재지)

무용단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둔다.

제3조(목적)

무용단은 현대무용작품의 창작과 인재양성을 통하여 현대무용예술의 발전을 선도하고, 보다 많은 국민이 현대무용작품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고, 국제교류를 통해 민족문화 창달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4조(사업)

무용단은 제3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업을 한다.

  1. 1. 현대무용작품의 창작과 공연
  2. 2. 현대무용예술 발전을 위한 교육사업 및 조사연구
  3. 3. 현대무용작품의 보급 및 관객개발
  4. 4. 현대무용예술의 국내외 교류사업
  5. 5. 기타 법인의 사업목적달성을 위한 부대사업
제 2 장 임 원
제5조(임원의 종류와 정수)
  1. 1. 무용단에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① 이사장 1인
    2. ② 예술감독 1인
    3. ③ 이사 11인 이내(이사장 1인, 예술감독 1인 포함)
    4. ④ 감사 2인 이내
  2. 2. 예술감독을 제외한 임원은 비상임으로 한다.
제6조(임원의 임면)
  1. ① 이사장, 예술감독 및 감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임면한다. 다만, 감사 중 1인은 법률과 회계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있는 자이어야 한다.
  2. ② 문화체육관광부 공연전통예술과장, 예술의전당 사장은 당연직 이사로 한다. <개정 2014. 6. 3.>
  3. ③ 당연직 이사를 제외한 이사는 이사장의 제청에 의하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임면한다.
  4. ④ 임원의 보선은 결원이 발생한 날로부터 2월 이내에 하여야 한다. 이 경우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임기로 한다.
  5. ⑤ 새로운 임원의 선임은 임기만료 2월전까지 하여야 한다. 다만, 예술감독은 임기만료 6월전까지 선임하여야 한다.
제7조(임원의 임기)
  1. ① 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으며, 임원의 임기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임명한 날로부터 기산한다. 다만, 감사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개정 2014. 10. 29.>
  2. ② 당연직 이사는 당해직의 재직기간으로 한다.
  3. ③ 임원의 임기가 만료된 경우 후임임원이 임명될 때까지 임원으로서 임기가 연장된 것으로 본다. <개정 2014. 10. 29.>
제8조(임원의 직무)
  1. 1. 이사장은 이사회를 소집하고 그 회의의 의장이 된다.
  2. 2. 예술감독은 법인을 대표하고 법인의 업무를 총괄한다.
  3. 3. 이사는 이사회에 출석하여 이사회에 부의된 사항을 심의 의결하고 이사회 또는 이사장으로부터 위임받은 사항을 처리한다.
  4. 4. 감사는 다음 각 호의 직무를 행한다.
    1. ① 무용단의 업무 및 재산상황에 대한 감사와 이사에 대하여 감사에 필요한 자료의 제출 또는 의견을 요구하고 이사회에서 발언하는 일
    2. ② 이사회의 회의록에 기명날인하는 일
    3. ③ 무용단의 업무와 재산상황에 대하여 이사에게 의견을 진술하는 일
    4. ④ 무용단의 업무와 재산상황을 감사한 결과 불법 또는 부당한 점이 있음을 발견한 때에 이를 이사회에 보고하는 일
    5. ⑤ 제4호의 보고를 하기 위하여 필요하면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하는 일
제9조(임원의 선임제한)
  1. ① 이사의 선임에 있어서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에 정하는 특별한 관계가 있는 자의 수가 이사 현원의 5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다.
  2. ② 감사는 이사와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2조에 따른 특별한 관계가 있는 자가 아니어야 한다.
제10조(임원의 결격사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무용단의 임원이 될 수 없다.

  1. 1. 국가공무원법 제33조 각 호에 해당하는 자
  2. 2. 미성년자
  3. 3. 임원직에서 해임된 날부터 3년이 지나지 아니한 자
제11조(이사장의 직무대행)

이사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이사회 의장으로서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제6조의 당연직이사 기재 순으로 그 직무를 대행한다.

제12조(임원의 보수)

비상임 임원에 대하여는 보수를 지급하지 아니한다. 다만, 업무수행에 필요한 경비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급할 수 있다.

제 3 장 이 사 회
제13조(구성)
  1. ① 무용단의 중요 사항을 심의ㆍ의결하기 위하여 이사회를 둔다.
  2. ② 이사회는 이사로 구성한다.
  3. ③ 이사장은 이사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제14조(소집)
  1. 1. 이사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
  2. 2. 이사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소집요구가 있을 때에는 그 소집요구일로부터 20일 이내에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1. ① 재적이사 과반수가 회의의 목적을 제시하여 소집을 요구한 때
    2. ② 제8조 제4항 제5호의 규정에 의하여 감사가 소집을 요구한 때
  3. 3. 이사회를 소집할 때에는 적어도 회의 7일 전에 회의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밝혀 각 이사에게 알려야 한다. 다만, 이사 전원이 모이고 또 그 전원이 이사회의 소집을 요구할 때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4. 4. 이사회를 소집하여야 할 경우에 그 소집권자가 궐위되거나 이사회 소집을 기피하여 7일 이상 이사회 소집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재적의원 과반수의 찬동으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이사회를 소집할 수 있다.
제15조(의결사항)

이사회는 다음의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1. 1. 사업계획 및 운영에 관한 사항
  2. 2.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3. 3. 정관의 변경 및 법인의 해산에 관한 사항
  4. 4. 재산의 관리, 취득, 처분, 제한, 기채에 관한 사항
  5. 5. 제 규정의 제정 및 개폐에 관한 사항
  6. 6. 이사장, 예술감독 또는 감사가 부의하는 사항 및 재적이사 3분의 1이상 명의로 제출한 사항
  7. 7. 그 밖에 법령이나 정관에 따라 이사회의 의결이 필요한 사항
제16조(서면결의)
  1. ① 이사장은 이사회에 부의할 사항 중 경미한 사항 또는 긴급을 요하는 사항에 관하여는 이를 서면으로 의결할 수 있다. 이 경우에 이사장은 그 결과를 차기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2. ② 제1항의 서면결의 사항에 대하여 재적이사 과반수가 이사회에 부의할 것을 요구하는 때에는 이사장은 이에 따라야 한다.
제17조(이사회 의결)
  1. ① 이사회는 재적이사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② 당연직 이사는 그가 지명한 대리인에게 의결권을 위임할 수 있다.
제18조(의결권의 제한)

이사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면 당해 의결에 참여할 수 없다.

  1. 1. 자신에 관한 해임 안건의 경우
  2. 2. 금전 및 재산의 수수 또는 소송에 관련되는 사항으로서 자신과 무용단의 이해가 상반되는 경우
  3. 3. 기타 이사회의 안건과 특별한 이해가 있는 경우
제19조(의사록)

이사회를 개최한 때에는 의사록을 작성하여 이사장과 출석이사의 서명 또는 날인을 받아 이를 보존하여야 한다.

제 4 장 재산과 회계
제20조(재산의 구분)
  1. ① 법인의 재산은 이를 기본재산과 보통재산으로 나눈다.
  2. ② 기본재산은 법인설립시에 출연한 재산과 이사회에서 기본재산으로 정한 재산으로 하며 그 목록은 별지 1과 같다.
  3. ③ 보통재산은 기본재산에서 생기는 과실과 법인의 사업에서 생기는 수입 및 기본재산이 아닌 재산으로 한다.
제21조(수입금)
  1. ① 무용단의 유지 및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보유재산의 과실, 국고보조금, 기부금, 후원금, 사업수입, 기타 수입으로 충당한다.
  2. ② 법인은 운영에 도움이 되는 적립금을 설치|운영할 수 있으며, 적립금 운영에 관하여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따로 정한다.
제22조(기본재산의 관리)
  1. ① 무용단의 기본재산을 매도|양도|증여|임대|교환 또는 담보로 제공하거나 의무의 부담 또는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8조에서 정하는 일정금액이상을 장기차입하려면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미리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② 기본재산은 매년 초 그 목록을 작성하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3. ③ 무용단은 목적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그 재산을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를 다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제23조(결산잉여금)

매 회계연도의 세입세출결산 잉여금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기본재산에 전입하거나 다음 해에 이월하여 목적사업에 사용하여야 한다.

제24조(회계연도)

무용단의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따른다.

제25조(회계원칙)

무용단의 회계는 사업의 경영성, 재산의 증감 및 변동상태를 명확히 표시하기 위하여 기업회계의 기준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

제26조(사업계획 및 예산)

법인은 매 회계연도의 사업계획 및 예산안을 작성하여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당해 회계연도 개시 2개월 전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얻어야 한다. 이를 변경할 때에도 이와 같다.

제27조(결산보고)

무용단은 매 회계연도마다 결산 보고서를 작성하여 당해 회계연도 종료 후 3개월 이내에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이 경우 재산목록과 업무현황 및 감사결과 보고서도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제28조(회계감사)

감사는 회계감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한다.

제 5 장 조직 및 직원
제29조(조직운영)

법인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직제규정으로 정한다.

제30조(제규정)

법인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항에 대한 규정을 제정하거나 개?폐할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1. 1. 직제, 인사, 보수, 무용단 운영 및 회계에 관한 사항
  2. 2. 기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정하는 사항
제 6 장 보 칙
제31조(고문)
  1. ① 무용단에 비상임 고문(명예이사장)을 둘 수 있다. 고문은 현대무용 발전에 공헌한 자 또는 학식, 경험이 높은 자 중에서 이사장의 추천으로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임명한다.
  2. ② 고문의 임기는 3년으로 보수를 지급하지 아니한다. 다만, 업무수행에 필요한 경비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급할 수 있다.
제32조(운영규정)

이 정관 시행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제33조(경영공시)
  1. ① 경영의 투명성을 위하여 경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공시한다.
  2. ② 장래의 과도한 경영위험 요소에 대한 중요사항은 공공기관 정보공개에 관한 법령 등을 준용하여 공시한다.
  3. ③ 제1항 및 제2항의 공시에 관한 사항은 관련 법률을 준용하여 이사장이 별도로 정한다.
제34조(해산)
  1. ① 무용단을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에서 재적이사 3분의 2이상의 찬성을 얻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2. ② 무용단이 해산되었을 경우 그 잔여재산은 이사회에서 재적이사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승인을 받아 국고에 귀속하거나 유사한 목적을 가진 비영리단체에 출연한다.
제35조(정관의 변경)

정관을 변경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에서 재적이사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하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부 칙(2010. 7. 27)

제1조(시행일)

이 정관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허가를 받아 법원의 등기를 한 날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이 정관 시행당시 법인설립을 위하여 재단법인 국립현대무용단 설립추진단과 발기인 등이 행한 행위를 이 정관에게 의해 행한 것으로 본다.

부 칙(2014. 6. 3)

제1조(시행일)

이 정관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허가를 받아 법원의 등기를 한 날부터 시행한다. <개정 2014.>

부 칙(2014. 9. 30)

제1조(시행일)

이 정관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허가를 받아 법원의 등기를 변경한 날부터 시행한다. <개정 2014. 10. 29.>

국립현대무용단 임직원 행동강령
제 1 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행동강령(이하 “강령”이라 한다)은 부패방지와 깨끗한 공직풍토 조성을 위하여「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이하 “법”이라 한다) 제8조에 따라 국립현대무용단의 임직원이 준수하여야 할 행동의 기준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정의)

이 강령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1. “직무관련자”란 임직원의 소관 업무와 관련되는 자로서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개인(임직원이 사인의 지위에 있는 경우에는 이를 개인으로 본다) 또는 단체를 말한다.
    1. 가. 무용단에 대하여 민원사무를 신청 중에 있거나 신청하려는 것이 명백한 개인 또는 단체
    2. 나. 인·허가, 검사, 감사, 단속, 지도 등의 대상인 개인 또는 단체
    3. 다. 결정, 감정, 시험, 사정, 조정 등으로 이익 또는 불이익을 직접적으로 받는 개인 또는 단체
    4. 라. 무용단과 계약을 체결하거나 체결하려는 것이 명백한 개인 또는 단체
    5. 마. 무용단에 대하여 특정한 행위를 요구하거나, 임직원의 직무상 권한의 행사 또는 불행사로 금전적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는 개인 또는 단체
    6. 바. 정책ㆍ사업 등의 결정 또는 집행으로 이익 또는 불이익을 직접적으로 받는 개인 또는 단체
    7. 사. 그 밖에 무용단의 장이 부패방지를 위하여 정하는 업무와 관련된 개인 또는 단체
  2. 2. “직무관련임직원”이란 임직원의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이익 또는 불이익을 직접적으로 받는 다른 임직원 중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임직원을 말한다.
    1. 가. 임직원의 소관 업무와 관련하여 직무상 명령을 받는 하급자
    2. 나. 인사·예산·감사·상훈 또는 평가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임직원의 소속 기관 임직원
    3. 다. 사무를 위임·위탁하는 경우 그 사무의 위임·위탁을 받는 임직원
    4. 라. 그 밖에 무용단의 장이 정하는 임직원
  3. 3. “금품등”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1. 가. 금전, 유가증권, 부동산, 물품, 숙박권, 회원권, 입장권, 할인권, 초대권, 관람권, 부동산 등의 사용권 등 일체의 재산적 이익
    2. 나. 음식물·주류·골프 등의 접대·향응 또는 교통·숙박 등의 편의 제공
    3. 다. 채무 면제, 취업 제공, 이권(利權) 부여 등 그 밖의 유형·무형의 경제적 이익
제3조(적용범위)

이 강령은 무용단에 속한 모든 임직원(상임·비상임 임원을 포함하며, 무용단과 직접 근로계약을 체결한 계약직 등 비정규직 포함한 직원)에게 적용한다.

제 2 장 공정한 직무수행
제4조(공정한 직무수행을 해치는 지시 등에 대한 처리)
  1. ① 임직원은 하급자에게 자기 또는 타인의 이익을 위하여 법령이나 규정에 위반하여 공정한 직무수행을 현저하게 해치는 지시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2. ② 상급자로부터 제1항을 위반하는 지시를 받은 임직원은 별지 제1호 서식 또는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그 사유를 그 상급자에게 소명하고 지시에 따르지 아니하거나, 별지 제2호 서식 또는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제29조에 따라 지정된 행동강령 업무를 담당하는 임직원(이하 “행동강령책임관”이라 한다)과 상담할 수 있다.
  3. ③ 제2항에 따라 지시를 이행하지 아니하였는데도 같은 지시가 반복될 때에는 별지 제2호 서식 또는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즉시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하여야 한다.
  4. ④ 제2항이나 제3항에 따라 상담 요청을 받은 행동강령책임관은 지시 내용을 확인하여 지시를 취소하거나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면 무용단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다만, 지시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부당한 지시를 한 상급자가 스스로 그 지시를 취소하거나 변경하였을 때에는 무용단의 장에게 보고하지 아니할 수 있다.
  5. ⑤ 제4항에 따른 보고를 받은 무용단의 장은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지시를 취소·변경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이 경우 공정한 직무수행을 해치는 지시를 제2항에 따라 이행하지 아니하였는데도 같은 지시를 반복한 상급자에게는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6.  
제5조(이해관계 직무의 회피)
  1. ① 임직원은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가 자신, 자신의 직계 존속·비속, 배우자 및 배우자의 직계 존속·비속의 금전적 이해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거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가 직무관련자인 경우에는 그 직무의 회피 여부 등에 관하여 직근 상급자 또는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다만, 무용단의 장이 공정한 직무수행에 영향을 받지 아니한다고 판단하여 정하는 단순 민원업무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1. 4촌 이내의 친족(「민법」 제767조에 따른 친족을 말한다)
    2. 2. 자신이 2년 이내에 재직하였던 단체 또는 그 단체의 대리인
    3. 3. 100만원 이상의 금전거래가 있는 자
    4. 4. 배우자, 자신의 직계 존속ㆍ비속과 형제자매, 배우자의 직계존속과 형제자매가 임원으로 재직하고 있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관ㆍ단체
    5. 5. 소속 기관의 퇴직임직원으로서 퇴직 전 5년간 같은 부서에서 근무하였던 자
    6. 6. 학연, 지연, 종교, 직연 또는 채용동기 등 지속적인 친분 관계가 있어 공정한 직무수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자
    7. 7. 최근 2년 이내에 인·허가, 계약의 체결, 정책·사업의 결정 또는 집행 등 직무수행으로 직접적인 이익을 주었던 자 중 지속적인 친분 관계가 형성되어 공정한 직무수행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자
    8. 8. 그 밖에 무용단의 장이 공정한 직무수행이 어려운 관계에 있다고 정한 자
  2. ② 제1항에 따라 상담요청을 받은 직근 상급자 또는 행동강령책임관은 해당 임직원이 그 직무를 계속 수행하는 것이 적절하지 아니하다고 판단되면 무용단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다만, 직근 상급자가 그 권한의 범위에서 그 임직원의 직무를 일시적으로 재배정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그 직무를 재배정하고 무용단의 장에게 보고하지 아니할 수 있다.
  3. ③ 제2항에 따라 보고를 받은 무용단의 장은 직무가 공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6조(특혜의 배제)

임직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지연·혈연·학연·종교 등을 이유로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거나 특정인을 차별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7조(예산의 목적 외 사용 금지)

임직원은 출장비, 업무추진비 등 업무수행을 위한 예산을 목적 외의 용도로 사용하여 소속 기관에 재산상 손해를 입혀서는 아니 된다.

제8조(정치인 등의 부당한 요구에 대한 처리)
  1. ① 임직원은 공무원, 정치인 또는 정당 등으로부터 부당한 직무수행을 강요받거나 부당한 청탁을 받은 경우에는 별지 제3호 서식 또는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무용단의 장에게 보고하거나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한다.
  2. ② 제1항에 따라 보고를 받은 무용단의 장이나 상담을 한 행동강령책임관은 그 임직원이 공정한 직무수행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9조(인사 청탁 등의 금지)
  1. ① 임직원은 자신의 임용·승진·전보 등 인사에 부당한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타인으로 하여금 인사업무 담당자에게 청탁을 하도록 해서는 아니 된다.
  2. ② 임직원은 직위를 이용하여 다른 임직원의 임용·승진·전보 등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해서는 아니 된다.
제10조(투명한 회계 관리)

임직원은 관련 법령과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 등에 따라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투명하게 회계를 관리하여야 한다.

제 3 장 부당 이득의 수수 금지 등
제11조(이권 개입 등의 금지)

임직원은 자신의 직위를 직접 이용하여 부당한 이익을 얻거나 타인이 부당한 이익을 얻도록 해서는 아니 된다.

제12조(직위의 사적 이용 금지)

임직원은 직무의 범위를 벗어나 사적 이익을 위하여 소속 기관의 명칭이나 직위를 공표·게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이용하거나 이용하게 해서는 아니 된다.

제13조(알선·청탁 등의 금지)
  1. ① 임직원은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다른 임직원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해치는 알선·청탁 등을 해서는 아니 된다.
  2. ② 임직원은 직무수행과 관련하여 자기 또는 타인의 부당한 이익을 위하여 직무관련자를 다른 직무관련자 또는 법 제2조제3호에 따른 공직자에게 소개하여서는 아니 된다.
제14조(직무관련 정보를 이용한 거래 등의 제한)
  1. ① 임직원은 직무수행 중 알게 된 정보를 이용하여 주식 등 유가증권?부동산 등과 관련된 재산상 거래 또는 투자를 하거나 타인에게 그러한 정보를 제공하여 재산상 거래 또는 투자를 돕는 행위를 해서는 아니 된다.
  2. ② 제1항에 따라 이용 또는 제공이 제한되는 정보란 임직원이 다음 각 호의 사항에 관한 직무를 수행하던 중 알게 된 미공개 정보를 말한다.
    1. 1. 각 부서에서 업무와 관련하여 입수한 정보 또는 무용단 사업계획 정보
    2. 2. 입찰과 관련하여 공개된 사항 이외의 정보
    3. 3. 입찰업체 등 관련 업체의 비공개 정보
    4. 4. 심사위원 명단, 인적사항 등의 정보
    5. 5. 그 밖에 무용단 단장이 따로 정하는 정보
제15조(공용재산의 사적 사용·수익 금지)

임직원은 차량, 부동산 등 무용단 소유의 재산과 무용단의 예산의 사용으로 제공되는 항공 마일리지, 적립 포인트 등 부가서비스를 정당한 사유 없이 사적인 용도로 사용·수익해서는 아니 된다.

제16조(금품등의 수수 금지)
  1. ① 임직원은 직무 관련 여부 및 기부·후원·증여 등 그 명목에 관계없이 동일인으로부터 1회에 100만원 또는 매 회계연도에 300만원을 초과하는 금품등을 받거나 요구 또는 약속해서는 아니 된다.
  2. ② 임직원은 직무와 관련하여 대가성 여부를 불문하고 제1항에서 정한 금액 이하의 금품등을 받거나 요구 또는 약속해서는 아니 된다.
  3. ③ 제18조의 외부강의등에 관한 사례금 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금품등은 제1항 또는 제2항에서 수수(收受)를 금지하는 금품등에 해당하지 아니한다.
    1. 1. 무용단의 장이 소속 임직원이나 파견 임직원에게 지급하거나 상급자가 위로·격려·포상 등의 목적으로 하급자에게 제공하는 금품등
    2. 2. 원활한 직무수행 또는 사교·의례 또는 부조의 목적으로 제공되는 음식물·경조사비·선물 등으로서 별표 1에서 정하는 가액 범위 안의 금품등
    3. 3. 사적 거래(증여는 제외한다)로 인한 채무의 이행 등 정당한 권원(權原)에 의하여 제공되는 금품 등
    4. 4. 임직원의 친족(「민법」 제777조에 따른 친족을 말한다)이 제공하는 금품 등
    5. 5. 임직원과 관련된 직원상조회·동호인회·동창회·향우회·친목회·종교단체·사회단체 등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구성원에게 제공하는 금품등 및 그 소속 구성원 등 임직원과 특별히 장기적·지속적인 친분관계를 맺고 있는 자가 질병·재난 등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임직원에게 제공하는 금품등
    6. 6. 임직원의 직무와 관련된 공식적인 행사에서 주최자가 참석자에게 통상적인 범위에서 일률적으로 제공하는 교통, 숙박, 음식물 등의 금품등
    7. 7. 불특정 다수인에게 배포하기 위한 기념품 또는 홍보용품 등이나 경연·추첨을 통하여 받는 보상 또는 상품 등
    8. 8. 그 밖에 사회상규(社會常規)에 따라 허용되는 금품등
  4. ④ 임직원은 제3항제5호에도 불구하고 같은 호에 따라 특별히 장기적·지속적인 친분관계를 맺고 있는 자가 직무관련자 또는 직무관련임직원으로서 금품등을 제공한 경우에는 그 수수 사실을 별지 제4호 서식에 따라 무용단의 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5. ⑤ 임직원은 자신의 배우자나 직계 존속·비속이 자신의 직무와 관련하여 제1항 또는 제2항에 따라 임직원이 받는 것이 금지되는 금품등(이하 “수수 금지 금품등”이라 한다)을 받거나 요구하거나 제공받기로 약속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6. ⑥ 임직원은 다른 임직원에게 또는 그 임직원의 배우자나 직계 존속·비속에게 수수 금지 금품등을 제공하거나 그 제공의 약속 또는 의사표시를 해서는 아니 된다.
  7. ⑦ 임직원은 무용단의 이익을 목적으로 직무와 관련이 있는 공무원 또는 정치인 등에게 금품등을 제공하거나 그 제공의 약속 또는 의사표시를 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제3항 각 호에서 정한 경우는 제외한다.
제17조(청렴한 계약의 체결 및 이행)
  1. ① 임직원은 무용단에서 시행하는 입찰, 계약 및 계약이행 등에 있어서 관계 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2. ② 임직원은 제1항의 입찰, 계약 및 계약이행 과정에서 거래상의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금지된 금품등을 요구하거나 불공정한 거래 조건의 강요, 경영간섭 등 부당한 요구를 해서는 아니 된다.
제 4 장 건전한 공직풍토의 조성
제18조(외부강의등의 사례금 수수 제한)
  1. ① 임직원은 자신의 직무와 관련되거나 그 지위·직책 등에서 유래되는 사실상의 영향력을 통하여 요청받은 교육·홍보·토론회·세미나·공청회 또는 그 밖의 회의 등에서 한 강의·강연·기고 등(이하 “외부강의등”이라 한다)의 대가로서 별표 2에서 정하는 금액을 초과하는 사례금을 받아서는 아니 된다.
  2. ② 임직원은 외부강의등을 할 때에는 외부강의등의 요청 명세 등을 무용단의 장에게 미리 별지 제5호 서식에 따라 신고하여야 한다. 다만, 외부강의등을 요청한 자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인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3. ③ 임직원은 제2항에 따른 신고를 할 때 상세 명세 또는 사례금 총액 등을 미리 알 수 없는 경우에는 해당 사항을 제외한 사항을 신고한 후 외부강의등을 마친 날부터 2일 이내에 보완하여야 한다.
  4. ④ 임직원은 제2항 본문에 따라 외부강의등을 미리 신고하는 것이 곤란한 경우에는 그 외부강의등을 마친 날부터 2일 이내에 별지 제5호 서식에 따라 신고하여야 한다.
  5. ⑤ 무용단의 장은 제2항에 따라 임직원이 신고한 외부강의등이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는 그 외부강의등을 제한할 수 있다.
  6. ⑥ 임직원은 제1항에 따른 금액을 초과하는 사례금을 받은 경우에는 무용단의 장에게 신고하고, 제공자에게 그 초과금액을 지체 없이 반환하여야 한다.
  7. ⑦ 임직원은 제6항에 따라 초과금액을 반환한 경우에는 증명자료를 첨부하여 별지 제9호 서식으로 그 반환 비용을 무용단의 장에게 청구할 수 있다.
  8. ⑧ 임직원은 월 3회를 초과하여 대가를 받고 외부강의등을 하려는 경우에는 미리 무용단의 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다만,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요청하거나 겸직허가를 받고 수행하는 외부강의등은 그 횟수에 포함하지 아니한다.
제19조(초과사례금의 신고방법 등)
  1. ① 임직원은 무용단의 장이 정하는 금액을 초과하여 외부강의등의 사례금(이하 “초과사례금”이라 한다)을 받은 경우에는 초과사례금을 받은 사실을 안 날부터 2일 이내에 별지 제6호 서식으로 무용단의 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2. ② 제1항에 따른 신고를 받은 무용단의 장은 초과사례금을 반환하지 아니한 임직원에 대하여 신고사항을 확인한 후 7일 이내에 반환하여야 할 초과사례금의 액수를 산정하여 해당 임직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3. ③ 제2항에 따라 통지를 받은 임직원은 지체 없이 초과사례금(신고자가 초과사례금의 일부를 반환한 경우에는 그 차액으로 한정한다)을 제공자에게 반환하고 그 사실을 무용단의 장에게 알려야 한다.
제20조(금전의 차용 금지 등)
  1. ① 임직원은 직무관련자 또는 직무관련임직원(직무관련자 또는 직무관련임직원이 「민법」 제777조에 따른 친족인 경우는 제외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에게 금전을 빌리거나 빌려주어서는 아니 되며 부동산을 무상(대여의 대가가 시장가격 또는 거래관행과 비교하여 현저하게 낮은 경우를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으로 대여 받아서는 아니 된다. 다만,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에 따른 금융회사등으로부터 통상적인 조건으로 금전을 빌리는 경우는 제외한다.
  2. ② 제1항 본문에도 불구하고 부득이한 사정으로 직무관련자 또는 직무관련임직원에게 금전을 빌리려고 하거나 빌려주려는 임직원과 부동산을 무상으로 대여 받으려는 임직원은 무용단의 장에게 별지 제7호 서식에 따라 신고하여야 한다.
제21조(건전한 경조사 문화의 정착)
  1. ① 임직원은 건전한 경조사 문화의 정착을 위하여 솔선수범하여야 한다.
  2. ② 임직원은 직무관련자에게 경조사를 알려서는 아니 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경조사를 알릴 수 있다.
    1. 1. 친족(「민법」 제767조에 따른 친족을 말한다)에게 알리는 경우
    2. 2. 현재 근무하고 있거나 과거에 근무하였던 단체의 소속 직원에게 알리는 경우
    3. 3. 신문, 방송 또는 제2호에 따른 직원에게만 열람이 허용되는 내부통신망 등을 통하여 알리는 경우
    4. 4. 임직원 자신이 소속된 종교단체·친목단체 등의 회원에게 알리는 경우
제 5 장 위반 시의 조치 등
제22조(위반 여부에 대한 상담)
  1. ① 임직원은 알선·청탁, 금품등의 수수, 외부강의등의 사례금 수수, 경조사의 통지 등에 대하여 이 강령을 위반하는 지가 분명하지 아니할 때에는 행동강령책임관과 상담한 후 처리하여야 하며, 행동강령책임관은 별지 제14호 서식에 따라 상담내용을 관리하여야 한다.
  2. ② 무용단의 장은 제1항에 따른 상담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용전화·상담실 설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23조(위반행위의 신고 및 확인)
  1. ① 누구든지 임직원이 이 강령을 위반한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에는 별지 제13호 서식에 따라 그 임직원이 소속된 기관의 장, 그 기관의 행동강령책임관 또는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다.
  2. ② 제1항에 따라 신고하는 자는 본인과 위반자의 인적 사항과 위반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3. ③ 행동강령책임관은 제1항에 따라 신고 된 위반행위를 확인한 후, 해당 임직원으로부터 받은 소명자료를 첨부하여 무용단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24조(신고인의 신분보장)
  1. ① 무용단의 장과 행동강령책임관은 제23조에 따른 신고인과 신고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보장하여야 하며, 신고인이 신고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2. ② 전항에도 불구하고 불이익을 받은 신고인은 행동강령책임관·무용단의 장 또는 국민권익위원회에 보호조치 및 불이익의 구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무용단의 장과 행동강령책임관은 그에 필요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3. ③ 제23조에 따른 신고로 자신의 위반행위가 발견된 경우 그 신고인에 대한 징계 처분 등을 함에 있어서는 이를 감경 또는 면제할 수 있다.
  4. ④ 제1항부터 제3항까지는 이 강령에 의한 상담?보고 등의 경우에도 준용한다.
제25조(행동강령 위반행위 조사위원회)
  1. ① 무용단의 장은 소속 임직원의 행동강령 위반행위에 대한 공정한 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행동강령책임관을 장으로 하는 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다.
  2. ② 제1항에 따른 조사위원회는 3인 이상으로 구성하여야 한다.
제26조(징계)
  1. ① 무용단의 장은 이 강령에 위반된 행위를 한 임직원에 대하여는 징계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2. ② 제1항에 따른 징계의 종류, 절차, 효력 등은 무용단의 징계관련 규정에 따른다. 다만, 금품등 수수(授受) 금지 위반행위자에 대한 징계처분을 하는 때에는 자체 징계양정기준 등에 따라서 처리하되, 별표 3의 금품등 수수(授受) 금지 위반 징계양정기준을 참작하여야 하며, 제24조를 위반하여 신고자에게 불이익 등을 가한 경우에는 가중하여 징계할 수 있다.
제27조(수수 금지 금품등의 신고 및 처리)
  1. ① 임직원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무용단의 장에게 지체 없이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신고하여야 한다.
    1. 1. 임직원 자신이 수수 금지 금품등을 받거나 그 제공의 약속 또는 의사표시를 받은 경우
    2. 2. 임직원이 자신의 배우자나 직계 존속ㆍ비속이 수수 금지 금품등을 받거나 그 제공의 약속 또는 의사표시를 받은 사실을 알게 된 경우
  2. ② 임직원은 제1항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금품등을 제공한 자(이하 이 조에서 “제공자”라 한다) 또는 제공의 약속이나 의사표시를 한 자에게 그 제공받은 금품등을 지체 없이 반환하거나 반환하도록 하거나 그 거부의 의사를 밝히거나 밝히도록 하여야 한다.
  3. ③ 임직원은 제2항에 따라 금품등을 반환한 경우에는 증명자료를 첨부하여 별지 제9호 서식으로 그 반환 비용을 무용단의 장에게 청구할 수 있다.
  4. ④ 임직원은 제2항에 따라 반환하거나 반환하도록 하여야 하는 금품등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무용단의 장에게 인도하거나 인도하도록 하여야 한다.
    1. 1. 멸실·부패·변질 등의 우려가 있는 경우
    2. 2. 제공자나 제공자의 주소를 알 수 없는 경우
    3. 3. 그 밖에 제공자에게 반환하기 어려운 사정이 있는 경우
  5. ⑤ 무용단의 장은 제4항에 따라 금품등을 인도받은 경우에는 즉시 사진으로 촬영하거나 영상으로 녹화하고 별지 제10호 서식으로 관리하여야 하며,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음 각 호에 따라 처리한다.
    1. 1. 수수 금지 금품등이 아닌 것으로 확인된 경우 : 금품등을 인도한 자에게 반환
    2. 2. 수수 금지 금품등에 해당하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로서 추가적인 조사·감사·수사 또는 징계 등 후속조치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 관계 기관에 증거자료로 제출하거나 후속조치가 완료될 때까지 보관
    3. 3. 제1호 및 제2호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멸실·부패·변질 등으로 인하여 반환·제출·보관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라 금품등을 인도한 자의 동의를 받아 폐기처분
    4. 4. 그 밖의 경우에는 세입조치 또는 사회복지시설·공익단체 등에 기증하거나 무용단의 장이 정하는 기준에 따라 처리
  6. ⑥ 무용단의 장은 제5항에 따라 처리한 금품등에 대하여 별지 제12호 서식으로 관리하여야 하며, 제5항에 따른 처리 결과를 금품등을 인도한 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7. ⑦ 무용단의 장은 금지된 금품등의 신고자에 대하여 인사우대·포상 등의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할 수 있다.
제 6 장 보칙
제28조(교육)
  1. ① 무용단의 장은 임직원에 대하여 이 강령의 준수를 위한 교육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하며 그 결과를 기록·관리하여야 한다.
  2. ② 무용단의 장은 제1항에 따른 교육을 매년 1회 이상 실시하여야 하며, 신입사원에 대해서는 신규 임용 시 교육을 하여야 한다.
제29조(행동강령책임관의 지정)
  1. ① 무용단의 장은 이 강령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그 기관과 그 소속기관에 감사나 윤리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의 장을 행동강령책임관으로 지정하여야 한다. 다만, 감사나 윤리업무를 담당하는 부서가 따로 없는 때에는 그 업무 담당자 중에서 지정할 수 있으며, 소속기관의 규모·성격 및 지리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 소속 기관에 행동강령책임관을 지정하는 것이 적합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행동강령책임관을 지정하지 아니할 수 있다.
  2. ② 행동강령책임관은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제20조에 따른 부정청탁 금지 등을 담당하는 담당관을 겸할 수 있다.
  3. ③ 행동강령책임관은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1. 강령의 교육·상담에 관한 사항
    2. 2. 강령의 준수 여부에 대한 점검 및 평가에 관한 사항
    3. 3. 강령 위반행위의 신고접수·조사처리 및 신고인 보호에 관한 사항
    4. 4. 그 밖에 강령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4. ④ 행동강령책임관은 제3항에 따른 업무를 수행하면서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해서는 아니 된다.
  5. ⑤ 제1항 단서에 따라 행동강령책임관이 지정되지 아니한 기관에 대해서는 상급기관 소속 행동강령책임관이 그 기관의 행동강령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제30조(준수 여부 점검)
  1. ① 행동강령책임관은 임직원의 강령 이행실태 및 준수 여부 등을 매년 1회 이상 정기적으로 점검하여야 한다.
  2. ② 행동강령책임관은 제1항에 따른 정기점검 이외에도 휴가철, 명절 전후 등 부패 취약 시기에 수시점검을 실시할 수 있다.
  3. ③ 행동강령책임관은 제1항과 제2항에 따른 점검 결과를 무용단의 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31조(포상)

무용단의 장은 강령의 이행 및 발전에 기여한 임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우대나 포상 등을 실시할 수 있다.

제32조(행동강령의 운영)

무용단의 장은 강령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한 세부사항을 제정하여 시행할 수 있다.

부칙

이 강령은 2017년 05월 17일부터 시행한다.

국립현대무용단 윤리헌장
 
국립현대무용단은 현대무용작품의 창작과 인재양성을 통하여 현대무용예술발전을 선도하고, 보다 많은 국민이 현대무용작품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며, 국제교류를 통해 민족문화 창달에 기여하는 기관이다.

우리는 이러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윤리경영과 투명경영을 통해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받는 세계적인 예술단체가 되고자 한다.
우리는 국립예술단체로서 국가발전에 대한 책임과 국민에 대한 봉사의 의무를 다하여, 전문예술단체로서 창의적 노력을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에 최선을 다한다.
우리는 열정과 도전 정신, 주인의식으로 우리의 사명을 추구하고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바탕으로 업무를 처리하며 부패방지와 깨끗한 공직풍토조성에 앞장선다.
우리는 모든 업무처리를 투명하게 할 것이며 제반법규를 준수하고 모든 이해 관계자와의 동반발전을 추구한다.
우리는 고객(국민)의 만족 없이 존재할 수 없다는 신념하에 고객(국민)의 의견을 항상 존중하고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국민)으로부터 절대적인 신뢰를 확보 한다.
우리는 임직원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어떠한 차별도 하지 않으며, 상호 신뢰와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고 보호하는 사회공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한다.
우리는 생명을 존중하고 환경경영에 힘써서 깨끗한 자연환경과 생활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한다.

국립현대무용단 예산
2016년 수입

(단위 : 천원)

국립현대무용단 예산
구   분  수입예산 (A)  수입실적 (B)  차감계 (B-A)
국고 자체 국고 자체 국고 자체
국고보조금 3,948,000,000 - 3,948,000,000 3,620,389,881 - 3,620,389,881 - 327,610,119 - - 327,610,119
수    입 - 520,000,000 520,000,000 1,209,583 710,473,285 711,682,868 1,209,583 190,473,285 191,682,868
공연수입 - 487,300,000 487,300,000 - 704,033,110 704,033,110 - 216,733,110 216,733,110
입장수입 - 154,300,000 154,300,000 - 168,132,370 168,132,370 - 13,832,370 13,832,370
출연수입 - 320,000,000 320,000,000 -  500,979,514  500,979,514 -  180,979,514  180,979,514
교육외수입 - 13,000,000 13,000,000 - 34,921,226 34,921,226 - 21,921,226 21,921,226
기타수입 -  32,700,000  32,700,000 1,209,583 6,440,175 7,649,758 1,209,583 -  26,259,825 -  25,050,242
후원회수입 - 22,700,000 22,700,000 - 4,950,000 4,950,000 - -17,750,000 -17,750,000
기타수입 - 10,000,000 10,000,000 1,209,583 1,490,175 2,699,758 1,209,583 - 8,509,825 - 7,300,242
합  계 3,948,000,000 520,000,000 4,468,000,000 3,621,599,464 710,473,285 4,332,072,749 - 326,400,536 190,473,285 - 135,927,251
지출
(단위 : 천원)
국립현대무용단 예산
구  분  지출예산 (A)  지출실적 (B)  차감계 (B-A)
국고 자체 국고 자체 국고 자체
법인운영 1,213,000,000 185,572,000 1,398,572,000 1,186,110,640  79,899,880 1,266,010,520 -  26,889,360 - 105,672,120 - 132,561,480
인건비 481,000,000 154,772,000 635,772,000 449,702,796 74,726,250 524,429,046 - 31,297,204 - 80,045,750 - 111,342,954
경상비  732,000,000 30,800,000  762,800,000  736,407,844  5,173,630  741,581,474  4,407,844 -25,626,370 -21,218,526
이월사업비 - - - - 353,691,719 353,691,719 - 353,691,719 353,691,719
공연사업비 2,735,000,000 306,250,000 3,041,250,000 2,434,279,241 276,881,686 2,711,160,927 - 300,720,759 -  29,368,314 - 330,089,073
공연사업비  2,735,000,000  306,250,000  3,041,250,000  2,434,279,241  276,881,686  2,711,160,927 - 300,720,759 - 29,368,314 - 330,089,073
예비비   28,178,000 28,178,000     - - -28,178,000 -28,178,000
국고이자 - - - 1,209,583 - 1,209,583 1,209,583 - 1,209,583
합   계 3,948,000,000 520,000,000 4,468,000,000 3,621,599,464 710,473,285 4,332,072,749 - 326,400,536 190,473,285 - 135,927,251
국립현대무용단 주요사업
2017년
2017년
구 분 사 업 명 공연기간 공연장소
창작 및
신규작품
개발사업
□ 신규창작1 [국내안무가 초청공연 1] 06.2(금)~06.4(일)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 신규창작2 [예술감독 신작공연] 07.28(금)~07.30(일)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 신규창작3 [국내안무가 초청공연 2] 10.13(금)~10.15(일)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 신규창작4 [해외안무가초청공연-영국 공동제작] 11.10(금)~11.12(일)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 신규창작5 [데우스엑스마키나&글로리] 08.25(금)~08.27(일)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레퍼토리 개발사업 □ 레퍼토리1 [혼합] 03.24(금)~03.26(일)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 레퍼토리2 [춤이 말하다 2017] 12.8(금)~12.12(화)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 레퍼토리3 [투오넬라의 백조] 12.15(금)~12.17(일)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국립현대무용단 재무재표
2017년
국립현대무용단 재무재표
과 목 제 7(당)기 제 6(전)기
자산        
Ⅰ. 유동자산   1,315,292,947   570,000,084
(1) 당좌자산   1,315,292,947   570,000,084
현금및현금성자산 1,304,588,457   105,782,227  
미수금 10,340,000   463,997,067  
선급법인세 364,490   220,790  
(2) 재고자산    -    -
Ⅱ. 비유동자산   237,175,005   248,175,635
(1) 투자자산    -    -
(2) 유형자산   175,854,142   178,402,768
차량운반구 25,503,880   61,783,255  
감가상각누계액 - 25,502,880   - 61,781,255  
비품 323,767,478   283,333,448  
감가상각누계액 - 214,161,923   - 181,527,660  
시설장치 429,969,300   407,969,300  
감가상각누계액 - 363,721,713   - 331,374,320  
(3) 무형자산   26,320,863   34,772,867
소프트웨어 26,320,863   34,772,867  
(4) 기타비유동자산   35,000,000   35,000,000
보증금 35,000,000   35,000,000  
자산총계   1,552,467,952   818,175,719
부채        
Ⅰ. 유동부채   386,300,912   9,420,362
미지급금 363,950,489   9,420,362  
예수금 19,746,105    -  
선수금 2,604,318    -  
Ⅱ. 비유동부채    -    -
부채총계   386,300,912   9,420,362
자본        
Ⅰ. 자본금   1,200,000   1,200,000
기본재산 1,200,000   1,200,000  
Ⅱ. 이익잉여금   1,164,967,040   807,555,357
미처분이익잉여금 1 ,164,967,040   807,555,357  
자본총계   1,166,167,040   808,755,357
부채및자본총계   1,552,467,952   818,175,719